bms 제작시 mp3 음원 사용과 jpg 포멧의 BGA 사용에 대한 제 소견입니다.
2006.12.03 23:23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해서 몇마디 적겠습니다.
여러분들은 mp3 음원사용이나 jpg압축의 BGA사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본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mp3와 jpg 사용으로 좀더 진보되고 다양한 감성적 연출을 시도하고 싶습니다.
아시다 시피 디맥이나 오투잼 같은경우는 mp3나 ogg형식으로 음원을 압축하여 용량을 줄입니다.
빠른 데이터 전송과 적은 하드 공간을 차지하기 위한 어찌보면 차세대 기술이 아닌 차새대 기술이죠.
너무나 당연한 방식이지만 해결해야할 문제점들이 너무 많아서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방식이죠기도 하구요.
일단 mp3방식이 시스템을 탄다는 제한이 가장 걸리는 부분인데... 이부분이 이론적으로는 메모리 상에 mp3를 실시간 wav파일로 변형하여 로딩시켜 재생을 하기때문에 딜레이가 발생하지 않는다지만 실제로는 딜레이가 약간 생기더군요.
어떻게 보면 접근성이 떨어지긴 합니다...
그렇다면 wav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wav는 일단 용량이 상당히 크지요.
wav는 mp3나 ogg 언코딩 방식으로 압축하지 않는 한 rar로 압축해도 그다지 압축 효율을 높일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그것을 용량때문에 줄인다 치면 22khz, 일부 사운드 mono...
끽해야 2배 감량 혹은 4배 감량입니다. 사운드 퀄리티는 좋아지나요?
그에 비하면 mp3는 원음에 근접한 퀄리티의 sound를 유지 합니다.
결국 jpg 사용도 같은 이야기가 되는데...
저는 mp3의 사용과 jpg의 사용은 선택이 아니라 이제 곧 필수가 되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더불어 mp3나 jpg의 사용이 좀더 다양한 감성적 연출과 창작자의 자유로운 구상을 돕도록 퀄리티를 높여주는 것이기에 큰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wav나 BMP는 97년도 bm98 이후 지금까지 약 10년동안 발전없이 개선되지 못한 구세대 유물이라 생각되지 않으십니까.
여러분들은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좀 듣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은 mp3 음원사용이나 jpg압축의 BGA사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본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mp3와 jpg 사용으로 좀더 진보되고 다양한 감성적 연출을 시도하고 싶습니다.
아시다 시피 디맥이나 오투잼 같은경우는 mp3나 ogg형식으로 음원을 압축하여 용량을 줄입니다.
빠른 데이터 전송과 적은 하드 공간을 차지하기 위한 어찌보면 차세대 기술이 아닌 차새대 기술이죠.
너무나 당연한 방식이지만 해결해야할 문제점들이 너무 많아서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방식이죠기도 하구요.
일단 mp3방식이 시스템을 탄다는 제한이 가장 걸리는 부분인데... 이부분이 이론적으로는 메모리 상에 mp3를 실시간 wav파일로 변형하여 로딩시켜 재생을 하기때문에 딜레이가 발생하지 않는다지만 실제로는 딜레이가 약간 생기더군요.
어떻게 보면 접근성이 떨어지긴 합니다...
그렇다면 wav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wav는 일단 용량이 상당히 크지요.
wav는 mp3나 ogg 언코딩 방식으로 압축하지 않는 한 rar로 압축해도 그다지 압축 효율을 높일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그것을 용량때문에 줄인다 치면 22khz, 일부 사운드 mono...
끽해야 2배 감량 혹은 4배 감량입니다. 사운드 퀄리티는 좋아지나요?
그에 비하면 mp3는 원음에 근접한 퀄리티의 sound를 유지 합니다.
결국 jpg 사용도 같은 이야기가 되는데...
저는 mp3의 사용과 jpg의 사용은 선택이 아니라 이제 곧 필수가 되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더불어 mp3나 jpg의 사용이 좀더 다양한 감성적 연출과 창작자의 자유로운 구상을 돕도록 퀄리티를 높여주는 것이기에 큰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wav나 BMP는 97년도 bm98 이후 지금까지 약 10년동안 발전없이 개선되지 못한 구세대 유물이라 생각되지 않으십니까.
여러분들은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좀 듣고 싶습니다.
댓글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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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모군
2006.12.03 23:30
개인적으로 기왕 압축포맷으로 한다면 손실이 적은 ogg+png 구성이 적절하지 않을까 생각... -
Pory
2006.12.03 23:33
음... mp3건 ogg건 jpg건 png건... 포멧 자체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작성한 것이지... -
미아오
2006.12.03 23:34
mp3로 배포, 압축파일 안에 디코더를 넣어서 bat 파일로 mp3를 wav로 일괄변환시키는 인스톨을 만들면 되지 않을까.. -
SHK
2006.12.03 23:40
JPG를 이용한 BGA는 이미 몇년전부터 많이 쓰여서 이미 필수가 되었습니다.
오투잼이나 디맥같은 경우는 원본 사운드는 WAV 사운드입니다.
그것을 배포할때는 자체 압축포맷에 의해 용량을 줄이는것입니다.
(참고로 오투잼 같은 경우는 원본 WAV에 비해 거의 8배이상 줄여집니다.)
MP3나 OGG같이 원본의 음질을 낮추어 하는 방법과는 근본이 다릅니다.
하지만 BMS에서의 MP3사용은
말 그대로 용량도 적고 음질도 뛰어나 1석 2조 !!
그러나 대부분의 MP3를 사용한 BMS을 플레이시...
싱크가 안맞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단지 저사양의 문제가 아니라... 고사양의 컴퓨터에서도 그런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BMS를 플레이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에 달려있다고 봐도 될겁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디맥이나 오투잼처럼 원본 WAV를 BMS만의 특정 포멧으로
압축하고 그것을 지원하는 플레이어가 개발되면 좋겠다는것...
(그러나 그게 생각처럼 쉽지는 않다는게 문제....)
그렇게만 된다면...BMS를 폴더에 풀고 그러는 수고없이
"노래제목.확장자"(예: 노래제목.bmq) 만 있으면 이 파일이 바로 플레이 소스가 되는 것...
제작할때는 전의 BMS 제작 방식대로 폴더안에 wav파일과 그림파일, bms파일을 넣어 제작하고 배포할때 압축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파일을 하나의 팩으로 만들어주면
BMS가 불법으로 개조되는것을 막을수도 있고, 또한 초보자가 사용하기도 편할것 같다는 ~_~
(그러나 역시... 프로그래머님들에게 달려있....;) -
SHK
2006.12.03 23:45
그러니까.... 개념이 약간 틀립니다.^^
용량과 음질을 위해 mp3, ogg, png 등 자원을 많이 차지하고 싱크가 안맞는 소스를 사용하는것 보다는
원본 소스는 압축이 안된 윈도우즈의 가장 기본적인 파일들(wav, bmp, jpg는 이미 사용에 지장이 없으므로 이것까지포함)등을 사용하되 최종배포에서 자체 압축으로 압축하면 플레이시에 오류가 거의 없을듯 합니다.
제일 좋은건 mp3, ogg등을 사용해도 싱긋나지 않게 미리 그런 파일기반으로 프로그램이 설계되면 좋다는것...(..) -
SHK
2006.12.03 23:49
BGA 같은 경우는 루비같은 경우는 동영상이나 FLASH를 지원하는 계획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리듬잇 루브a3에서는 동영상이 지원)
시험플레이 해본결과 동영상과 같이 플레이 되어도 원활한 플레이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JPG 보다 더 한단계 앞선 것이지요.
플래시만 지원된다면 퀄리티 + 용량 모든면에서 JPG보다 월등히 앞설것으로 기대됩니다. -
Pory
2006.12.03 23:51
놔// 오투잼의 경우 제작시 wav로 제작할 뿐 작업후 각각의 음원파일들을 통짜로 일괄 ogg 형식으로 언코딩하여 압축을 하는 방식이므로 로딩할때 wav로 변환되는 건, bms의 각각의 mp3들이 로딩시 메모리상에서 wav로 변환되는 것이나 매한가지로 보시면 됩니다.
o2jam 같은경우 음원 저장파일을 골드웨이브에 끌고오시면 원음들이 고대로 연결되어 열리시는 현상을 직접 느끼실수(?) 있으실겁니다....(요즘은 될지 안될지는 모르겠군요... 예전에 그게 보안상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오래전에 피드백 해드리긴 했었는데...)
jpg의 경우도 메모리로 올라갈때 역시 bpm로 한번의 컨버팅 작업을 하게됩니다. -
SHK
2006.12.03 23:53
음... 오투잼 같은경우 아마 압축이 안된 ojm파일을 골드웨이브로 열면 파형이 보일겁니다.
그러나 압축된 ojm을 열면 지금은 열리지는 않네요...
그리고 현재는 압축방식이 바꼈습니다.
예전엔 OGG로 압축한걸로 저도 알고있습니다.
지금은 오투잼 자체압축으로 바뀌었습니다~ -
SHK
2006.12.03 23:54
BMS도 보안이 철저히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파일을 하나로만 묶는 기능이 있으면 진짜 편할거 같다는;; -
Pory
2006.12.04 00:00
헉!!! 오타발생... bpm이 아니고 bmp로 정정.... ㅠㅠ -
nt02
2006.12.04 00:03
그냥 압축파일의 기술만 발달한다면 걱정이 없을수도;;;
에전에 윈도우xp를 폴로피디스크 한장에 압축해서 넣는 것이 가능햇었다고 햇엇는데;
진실인지는 모르겟다는;; -
소린
2006.12.04 00:09
ogg, png 추천-_-a
swf도 본격적으로 지원해야 할텐데요. -
neovu
2006.12.04 00:24
o2jam이나 djmax나 제 기억으로는 여전히 기본은 ogg인데 변형을 가하는 정도...입니다. (ogg는 데이터를 변형해 자체 포맷처럼 써도 뭐 법에 걸리거나 하지는 않으니)
저도 뭐 ogg+png 추천. - _-;;;; -
SHK
2006.12.04 00:51
OGG가 원활하게만 플레이 된다면 저도 당연히 OGG에 손을~ -
김정진
2006.12.04 00:54
그런데,GIF를 구동하는 그 프로그램이 없으니 문제지요 -
SHK
2006.12.04 01:46
김정진/ GIF는 전혀 다루지 않았고 언급도 하지 않았습니다.
위의 글들을 제대로 읽어주세요~ -
paraD
2006.12.04 02:40
그보다;;;;;; 저로선 일단 압축상태 그대로 구동할수있는 상태가 되는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앞섭니다;;
뭐니뭐니해도 일단 압축을 풀어버리면 파일수가 만만찮으니..-0- -
Pory
2006.12.04 02:54
파라디// 놔님은 그것을 말씀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김정진// 풉... 웃겼습니다.^^ -
paraD
2006.12.04 03:03
오오오...;;; 안읽어봤어요 댓글을...(....;;) -
비보이
2006.12.04 08:20
일본에서는 이미 mp3나 ogg로 제작된것을 자주 볼수있었습니다.
동시에 wav로 같이 만들어서 선택할수있게 해놓은걸 봤는데,
저렇게 하면 제작자가 힘들것 같다는...;
위에서 말씀하신데로 그대로 구동하던가,
wav로 재 인코딩할때 걸리는 시간만 해결하면 좋을것 같네요. -
s모군
2006.12.04 09:22
PSP용 JSBMSPLAYER는 ZIP으로 압축된 상태 그대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기동속도도 의외로 상당히 빠르구요...
문제는 30mb램제한때문에 용량이 30mb가 넘어가면 bga가 짤린다는...ㅠㅠ -
Pory
2006.12.04 09:47
wav 형식같은경우는 기존 zip이나 rar보다 ogg, mp3로 직접 언코딩하는게 훨씬 압축 효율이 높음. bmp도 jpg나 png로 포멧을 바꾸는것이 훨씬 효율이 높지...
ogg나 mp3, jpg나 png로 바꾼후에 zip파일로 또한번 압축하면 두번 압축하니까 더 오래걸리지 않을까;;; -
s모군
2006.12.04 10:01
그런문제가 아니라 그냥 파일이 한덩어리가 된다는데에 의의를 ....-_-;
당연히 손실압축이 효율이 높지 않은가...
그리고의외로 rar vs png를 해보면 별 차이가 없다는 사실...;; -
s모군
2006.12.04 10:02
그리고 대부분의 bms파일이 압축파일로 배포되는데 굳이 이 압축을 풀어야 할 이유가 있을까 하는것. -
paraD
2006.12.04 10:51
BMS를 올바른 하위 폴더로 압축해제하거나 하는...
bm98로 치자면JukeBox를 관리하는 과정이...
초보분이 손쉽게 이해하기가 힘들다는 예기가 전부터 많았지요...
솔직히 이미 잘 이해하고있는 사람도 관리가 귀찮기는 마찬가지지요;
...저같은경우는 윈도우즈가 뭐가 문제인지..음원파일이 있던 폴더를 한번에 못지우는 병에 걸린지라...
BMS를 지우거나 옮기는 과정이 무지 힘들다는;; -
paraD
2006.12.04 11:03
역시 포리님의 본문의 내용에는 동감이야 하지만...
역시 이런저런 플레이어들이 지원을 잘해줘야 예기가 되는게 아니지 싶습니다..
어쩐지 저같은 귀차니안은 지원되는 플레이어를 찾아보는것보다 그냥 말아버리는 경우가 있고 하니...
(사실 전 루비 A3가 나오기 전까지 Curry의 BGA를 제대로 감상한적이 없다는..;)
음...
그리고 역시나 압축파일 그대로 구동하지 못하는것도 뭔가 구시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SHK
2006.12.04 12:46
음... 문제는 BMS 플레이어를 만드시는 프로그래머님들은 누가 시켜서, 그렇다고 돈을받고 제작하는게 아니라는것...
순전히 BMS와 그것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무료로 제작을 하는것이니만큼
다른 상용게임에 있는 기능들을 전부 구현하지 못할수도 있다는것입니다.
(이것은 프로그래머님들뿐만 아니라 BMS제작자, BGA제작자에게 모두 해당되네요.)
이것이 안된다고 해서 그 제작자에게 뭐라고 할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오히려 감사해야 할 일이죠.
우리가 요청을 할 수는 있어도 요구는 무리일것 같습니다. -
p1612
2006.12.04 19:09
OGG좋아요 -
TOGANGE
2006.12.04 21:44
헛, 벌써 루비가 영상파일을 지원하는군요 -_-;;
아직 지원 안하는줄 알았는데 너무 반가운 소식입니당 ㅠㅠ
앞으론 BGA를 avi로 만들어 보는것도 좋겠네요 ㅇㅅㅇ -
휴이
2006.12.04 22:29
댓글 읽다가 길어서 쓱 훑었는데.. 사운드 포맷에 관한 건 잘 모르겠고.. 이미지 포맷은 뭐 이런 저런 방법들이 나오니 상관없는 것 같고.. BMS가 한덩어리(?)로 읽어지면 좋겠다는 의견에는 동감이네요. 뭐 따로 확장자를 만들어서 소스를 한 파일 안에 넣는 건 잘 모르겠구요. 그냥 게임 에뮬레이터 있잖아요? mame같은 것들.. 그런 것들처럼 압축파일을 그냥 넣어놓으면 알아서 읽어지면 좋겠네요.